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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에너지효율 등급제]
2024년 4월 01일부터 전기차 에너지효율 등급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전기차로 판매되고 있는 전체 278개 모델을 1등급 ~ 5등급으로 나눠 전기차에 가전제품처럼 에너지효율 등급 라벨을 부착하게 됩니다.
이처럼 전기차에도 에너지효율 등급제가 적용 되면 전기차를 구매할 때 소비자들은 고효율 전기차를 선택할 수 있어 전기차 충전 비용도 절약할 수 있게 됩니다.
2023년 9월 1일 ~ 2024년 3월 31일은 신규 전기차 모델만 적용하고 2024년 4월 01일부터 기존 전기차 모델에도 적용합니다.

1, 1등급 전기차(아이오닉6) 충전요금 절약 효과
1-1, 연료비 산출 기준
▶전기충전요금 : 완충 충전 364.5원
▶휘발유 가격 : 1,642.98원/L
▶연평균 주행거리 13,323km
※ 내연기관차 10.8km/ 하이브리드차 14km 평균 연비(가정)

현재 에너지효율 1등급인 현대 아이오닉 6의 연간 충전요금이 얼마나 절약되는지 보게 되면 1년 전기 충전요금이 약 78만 원으로 5등급 전기차 충전요금이 약 162만 원에 비해서 84만 원 저렴하게 충전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약 156만 원, 내연기관차는 약 203만 원 등과 비교해도 50% ~70% 이상 저렴한 비용으로 전기차 충전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전기차 에너지 율 등급에 따른 모델 수와 비율

전기차 에너지효율 1등급 모델은 현대차와 테슬라의 6개 모델(2.2%)과 2등급은 전체 54개 모델(19.4%), 3등급 73개 모델(26.3%), 4등급 83개 모델(29.8%), 5등급 62개 모델(22.3%)입니다.
구분 | 1등급 | 2등급 | 3등급 | 4등급 | 5등급 |
전기차 복합에너지소비효율(km/kWH) | 5.8 이상 | 5.7 이하~ 5.0 이상 | 4.9 이하 ~ 4.2 이상 | 4.1 이하 ~ 3.4 이상 | 3.3 이하 |
모델 비율 | 2.2% | 19.4% | 26.3% | 29.8% | 22.3% |
모델 수 | 6대 | 54대 | 73대 | 83대 | 62대 |
3, 전기차 에너지효율 등급별 모델 현황 보기
등급 | 연비 신고 모델명(km/kWh) | |||
1등급 (5.8km/kWh 이상) |
아이오닉 전기차(PE) (6.3) | 아이오닉6 기본형 RWD 18인치 (6.2) | Model 3 Standard Range Plus RWD (6.1) | 아이오닉6 항속형 RWD 18인치 (6.0) |
SMART EV Z (5.8) | Model 3 Standard Range Plus RWD (5.8) | |||
2등급 (5.7~5.0 km/kWh) |
Model 3 RWD (5.7) | Peugeot e208 (5.7) | Model 3 RWD (5.7) | EV6 기본형 RWD 19인치 (5.6) |
Model Y Standard Range (5.6) | Model 3 Long Range (5.6) | Model 3 Long Range (5.6) | BMW i3 120Ah (5.6) | |
쏘울 전기차 (도심형, 39.2kWh) (5.6) | Model 3 Long Range (5.5) | 코나(SX2) 일렉트릭(항속형) 17인치 (5.5) | 코나(SX2) 일렉트릭(기본형) 17인치 (5.5) | |
코나(SX2) 일렉트릭(항속형) 17인치(빌트인캠) (5.5) | DS3 E-TENSE (5.5) | 아이오닉6 항속형 AWD 18인치 (5.5) | CHEVROLET BOLT EUV (5.5) | |
CHEVROLET BOLT EV (5.5) | 렉서스 RZ450e (5.4) | Peugeot e-208 (5.4) | EV6 항속형 RWD 19인치(빌트인캠미적용) (5.4) | |
Model Y Long Range (5.4) | Model Y Long Range (5.4) | CHEVROLET BOLT EV (5.4) | 쏘울 전기차(기본형, 64kWh) (5.4) | |
이티밴 프로 (5.3) | 이티4밴 프로 (5.3) | 니로 EV 17인치 (5.3) | 니로 플러스 EV 항속형 2WD 17인치 (5.3) | |
EV6 기본형 4WD 19인치 (5.3) | EV6 항속형 RWD 19인치(빌트인캠적용) (5.3) | Peugeot e2008 (5.2) | Polestar 2 Standard Range Single Motor (5.2) | |
아이오닉5 항속형 RWD 19인치 (77.4kWh) (5.2) | LEAF (5.2) | Model Y RWD (5.1) | 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 (5.1) | |
레이 EV 밴 1인승 (5.1) | 레이 EV 밴 2인승 (5.1) | 레이 EV (5.1) | Model Y RWD (5.1) | |
아이오닉6 항속형 RWD 20인치 (5.1) | 아이오닉5 항속형 RWD 19인치 빌트인캠 (77.4kWh) (5.1) | GV60 RWD 19인치 (5.1) | 아이오닉5 기본형 RWD 19인치 (5.1) | |
아이오닉5 기본형 RWD 19인치 (5.1) | 아이오닉5 항속형 RWD 19인치 빌트인캠 (5.1) | 아이오닉5 항속형 RWD 19인치 (5.1) | Model 3 Performance (5.1) | |
LEAF (5.1) | ID.5 Pro (5.0) | Model Y Performance (5.0) | 토레스 EVX 2WD 18인치타이어 (5.0) | |
EV6 항속형 4WD 19인치 (5.0) | Model 3 Long Range (5.0) | |||
3등급 (4.9~4.2 km/kWh) |
ID.4 Pro (4.9) | Model Y Long Range (4.9) | ID.4 Pro (4.9) | Mercedes-Benz EQA250 (4.9) |
DS3 CROSSBACK E-TENSE (4.9) | Peugeot e-2008 SUV (4.9) | 코란도 e-motion 2WD Non Heat Pump (4.9) | EV6 항속형 RWD 20인치 (4.9) | |
코란도 e-motion 2WD Heat Pump (4.9) | 아이오닉5 항속형 RWD 20인치 (4.9) | 토레스 EVX 2WD 20인치타이어 (4.8) | Q4 Sportback 40 e-tron (4.8) | |
Model S AWD (4.8) | 코나(SX2) 일렉트릭(항속형) 19인치 (4.8) | 코란도 e-motion 2WD Heat Pump (4.8) | 아이오닉6 항속형 AWD 20인치 (4.8) | |
아이오닉5 항속형 RWD 20인치 (77.4kWh) (4.8) | 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 (4.8) | 비바 (4.8) | 아이오닉5 기본형 4WD 19인치 (4.8) | |
Model Y Performance (4.8) | LEAF PLUS (4.8) | Q4 45 e-tron (4.7) | Q4 Sportback 45 e-tron (4.7) | |
Q4 40 e-tron (4.7) | ID.4 Pro (4.7) | 아이오닉5 항속형 4WD 19인치 (77.4kWh) (4.7) | 렉서스 UX300e (4.7) | |
아이오닉5 항속형 4WD 19인치 (4.7) | Model 3 Performance (4.7) | BMW i5 eDrive40 (19", 20") (4.6) | Mercedes-Benz EQE 350 + (4.6) | |
볼보 C40 Recharge Twin (4.6) | 비바 (4.6) | GV70 Electrified 19인치 (4.6) | BMW i4 eDrive40 (4.6) | |
EV6 항속형 4WD 20인치 (4.6) | Model S AWD (4.5) | MINI Cooper SE (4.5) | GV60 4WD 19인치 (4.5) | |
아이오닉5 항속형 4WD 20인치 (4.5) | 볼보 XC40 Recharge Twin (4.4) | 이티4밴 (4.4) | 이티밴 (4.4) | |
아이오닉5 항속형 4WD 20인치 (77.4kWh) (4.4) | Model S Long Range Plus (4.4) | LSEV (4.4) | G80 Electrified 24MY (4.3) | |
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 (4.3) | Mercedes-Benz EQE350 + (4.3) | Q4 e-tron 40 (4.3) | Model X AWD (4.3) | |
Model X AWD (4.3) | Model X AWD (4.3) | GV70 Electrified 20인치 (4.3) | GV60 4WD 20인치 (4.3) | |
G80 Electrified (4.3) | MG ZS EV (4.3) | Model S Performance (4.3) | Model S Long Range (4.3) | |
Model S 75D (4.3) | Mercedes-Benz EQS 450 + (4.2) | Model X AWD (4.2) | Model X AWD (4.2) | |
Model X AWD (4.2) | EV9 2WD 19인치 7인 (4.2) | EV9 2WD 19인치 6인 (4.2) | BMW iX1 xDrive30 (4.2) | |
Q4 e-tron 40 (4.2) | Q4 Sportback e-tron 40 (4.2) | Mercedes-Benz EQE300 (4.2) | GV70 Electrified 무선충전 (4.2) | |
Model S Performance (4.2) | ||||
4등급 (4.1~3.4 km/kWh) |
Mercedes-Benz EQB 300 4MATIC (4.1) | BMW i5 eDrive40 (4.1) | Model S Plaid (4.1) | EV9 2WD 20인치 6인 (4.1) |
EV9 2WD 20인치 7인 (4.1) | Q4 Sportback e-tron 40 (4.1) | Mercedes-Benz EQB300 4MATIC (4.1) | Model X Plaid (4.1) | |
Model X Plaid (4.1) | 브라보 (4.1) | Mercedes-Benz EQB300 4MATIC (5 Seater) (4.1) | Model S Plaid (4.1) | |
BMW i4 M50 (4.1) | BMW iX3 M Sport (4.1) | GV60 4WD 무선충전 (4.1) | Mercedes-Benz EQA250 (4.1) | |
GV60 성능형 4WD 21인치 (4.1) | Mercedes-Benz EQE 350 4MATIC (4.0) | Mercedes-Benz EQS 450 4MATIC (4.0) | Mercedes-Benz EQE350 4MATIC (4.0) | |
Mercedes-Benz EQS350 (4.0) | Mercedes-Benz EQA250 (4.0) | Mercedes-Benz EQA250 (4.0) | Model X Long Range Plus (4.0) | |
Model X Long Range Plus (4.0) | Model X Long Range Plus (4.0) | Model S 100D (4.0) | 캐딜락 Lyriq (3.9) | |
Mercedes-Benz EQE350 4MATIC SUV (3.9) | EV9 4WD 21인치 6인 (3.9) | EV9 4WD 21인치 7인 (3.9) | BMW iX xDrive40 (3.9) | |
EV6 GT (3.9) | GV60 성능형 4WD 무선충전 (3.9) | BMW iX xDrive40 (3.9) | Model X Long Range (3.9) | |
Model X Long Range (3.9) | Model X Long Range (3.9) | BMW i5 M60 xDrive (3.8) | BMW i7 eDrive50 (3.8) | |
SE-A2밴 (3.8) | Model X Plaid (3.8) | EV9 GTL 4WD 21인치 6인 (3.8) | EV9 GTL 4WD 21인치 7인 (3.8) | |
Model X Plaid (3.8) | EV9 4WD 19인치 6인 (3.8) | EV9 4WD 19인치 7인 (3.8) | Mercedes-Benz EQE500 4MATIC SUV (3.8) | |
Mercedes-Benz EQS450 + (3.8) | MASADA 3세대 4밴 (3.8) | MASADA 3세대 2밴 (3.8) | MASADA 4밴 (3.8) | |
MASADA 2밴 (3.8) | 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 (3.8) | Mercedes-Benz EQS450 + (3.8) | Model X Performance (3.8) | |
Model X Performance (3.8) | Model X Performance (3.8) | 썬라이즈-T01 (3.7) | 아이오닉5 N (3.7) | |
BMW iX xDrive50 (3.7) | BMW i7 xDrive60 (3.7) | e-tron GT quattro (3.7) | Model X Performance (3.7) | |
Model X Performance (3.7) | Model X Performance (3.7) | Mercedes-AMG EQE 53 4MATIC +(Race Start +) (3.6) | Mercedes-AMG EQE 53 4MATIC + (3.6) | |
Mercedes-Benz EQS450 4MATIC SUV(5seats) (3.6) | Mercedes-Benz EQS450 4MATIC SUV (3.6) | BMW iX xDrive50 (3.6) | 다니고VAN (3.6) | |
Mercedes-AMG EQE 53 4MATIC + SUV (3.5) | Mercedes-Benz EQS580 4MATIC SUV(5seats) (3.5) | Mercedes-Benz EQS580 4MATIC SUV (3.5) | MASADA 픽업 (3.5) | |
Mercedes-Benz EQS450 4MATIC (3.5) | 파워프라자 라보 ev PEACE (3.5) | 젤라 피이백 (3.4) | 다니고C2 (3.4) | |
BMW iX M60 (3.4) | BMW iX M60 (3.4) | RS e-tron GT (3.4) | ||
5등급 (3.3km/kWh 이하) |
BMW i7 M70 xDrive (3.3) | 테라밴키즈11 (3.3) | 테라밴 (3.3) | 테라밴키즈 (3.3) |
Mercedes-AMG EQE53 4MATIC + (3.3) | Rolls Royce Spectre (3.2) | Rolls Royce Black Badge Spectre (3.2) | Mercedes-AMG EQS 53 4MATIC + (3.2) | |
Mercedes-AMG EQS53 4MATIC + (3.2) | 타이칸 GTS (5인승) (3.2) | 타이칸 GTS (3.2) | 벤츠 EQC 400 4MATIC (3.2) | |
포터일렉트릭 24MY (3.1) | Mercedes-AMG EQS53 4MATIC + (3.1) | 다니고C (3.1) | 봉고 전기차 (22) (3.1) | |
Mercedes-Benz EQC400 4MATIC (3.1) | 포터 일렉트릭 22MY (3.1) | 타이칸 (5인승) (3.1) | 타이칸 (3.1) | |
e-tron Sportback 55 quattro (3.1) | 봉고 전기차 (3.1) | 포터일렉트릭 (3.1) | 이엔플러스EV1톤롱바디트럭 (3.0) | |
Q8 55 e-tron quattro (3.0) | Q8 50 e-tron quattro (3.0) | e-tron 55 quattro (3.0) | 타이칸 (High) (3.0) | |
타이칸 (High, 5인승) (3.0) | 타이칸 4S (3.0) | 타이칸 4S (5인승) (3.0) | e-tron Sportback 50 quattro (3.0) | |
e-tron 55 quattro (3.0) | Q8 Sportback 55 e-tron quattro (2.9) |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4S (5인승) (2.9) |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4S (2.9) | |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5인승) (2.9) |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2.9) | 타이칸 터보 (5인승) (2.9) | 타이칸 터보 (2.9) | |
타이칸 4S (High) (2.9) | 타이칸 4S (High, 5인승) (2.9) | e-tron 50 quattro (2.9) | 한국쓰리축1톤롱바디EV트럭(포터) (2.8) | |
한국쓰리축1톤롱바디EV트럭(봉고) (2.8) | 이엔1톤롱바디카고 (2.8) |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터보 (5인승) (2.8) |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 터보 (2.8) | |
타이칸 터보 S (5인승) (2.8) | 타이칸 터보 S (2.8) | e-tron S Sportback (2.7) | e-tron S (2.7) | |
SQ8 Sportback e-tron (2.6) | T4K (2.6) | 젤라 (2.6) | 플러스2.0(카고) (2.5) | |
플러스2.0(카고) (2.5) | 플러스(PLUS) (2.5) | 파워프라자 봉고3ev PEACE (2.4) | 제인모터스칼마토EV1톤내장탑차 (2.3) | |
파워프라자 봉고3ev PEACE 더블캡 (2.0) | EV SAVER(파워테크닉스 세이버 KNCSZ76ADK803665) (1.6) |
* (‘24. 3. 26일 조회 기준) 전기자동차의 등급은 한국에너지공단 수송통합운영시스템에서 확인 가능
4, 전기차 에너지효율 등급제 등급 선정 기준
전기차 등급은 에너지 소비 효율, 주행거리,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고려해서 등급을 나누게 됩니다.
에너지 소비효율은 주행 거리 당 연료 소비량을 나타내며 높을수록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고 주행 중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낮을수록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등급이 높을수록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전기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기차를 구입할 때 주로 고려했던 점이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배터리 수명과 보조금 혜택, 보증기간, 주행 성능 등을 알아보았는데 이제는 에너지효율 등급도 구입할 때 꼭 알아봐야 합니다.
전기차 에너지효율 등급제를 시행하면서 전기차 회사는 전기차 효율을 더욱 좋게 만드는데 투자하게 되고 소비자들은 개별 모델별로 고효율 전기차를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어 전기차 구입 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등급제를 실시 하면서 앞으로 전기차를 만드는 회사에서는 전기차 효율을 촉진하고 소비자들은 고효율 전기차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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